본문 바로가기
필사

[필사] 필사하기 좋은 글 모음 (3) - 정신건강

by 정보까마귀 2021. 10. 1.
반응형

필사하기 좋은 글 중 정신건강과 관련된 글을 모아봤습니다. 필사하지 않더라도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듯한 글들입니다. 그럼, 즐거운 필사 되세요!




마음속의 공허함을 채우는 방법 / 이명수

우울감의 기저에는 분노와 화라는 감정이 숨어있습니다. 많은 경우 숨어있지 않고 겉으로 드러나기도 합니다. 분노와 화의 감정은 주변 사람들을 대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그 독성은 나에게로도 향합니다. 외부로 향하지 못하는 분노의 감정은 온전히 나를 공격합니다. 흔히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는 형태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마음속의 공허함을 채우는 방법 - 정신의학신문

[정신의학신문 : 이명수 연세라이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여기 지상 3층과 지하 1층짜리 건물이 있습니다. ‘감정 건물’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제일 위층인 3층에는 분노와 화가 자리 잡고 있

www.psychiatricnews.net





실패에 우아할 것. / 허지원

당신의 과거는 당신의 미래를 정하기엔 힘이 약합니다. 당신은 실제로 힘든 시간을 보내왔지요. (…) 우리는 나와, 나의 강점과, 취약점과, 행복을 느끼는 지점들에 대해 계속 배우면서 나는 그때보다 너무 성장해버렸습니다. 이제 나를 해칠 수 있는 것은 나 외에는 없을 만큼, 나를 지킬 수 있을만큼, 나는 점차 어른이 되고 있어야 합니다.

실패에 우아할 것. - 정신의학신문

[정신의학신문 : 허지원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인간의 정보처리에 대해 강의할 때면 시스템에 주요한 손상 있거나 적합하지 않은 새로운 정보가 입력되는 경우, 전체 시스템이 파국적으로

www.psychiatricnews.net





자기 미움이 타인 혐오가 된다 / 이경희

사실 내가 받아들이지 못하고 인정하지 못하는 나의 부정적 모습들은 ‘부정적’인 게 아니다. 부족하면 채우면 되고 잘못된 것은 고치면 된다. 문제는 그런 측면들을 ‘나의 모습’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마치 없는 것인 듯 외면, 억압하고 분리 및 회피하는 행위이다. 이는 잘못된 전략이다.

자기 미움이 타인 혐오가 된다

자기혐오 문제를 잘 해결한 사람은 함부로 타인을 혐오하지 않는다

univ20.com





[정여울의 언어정담] 당신은 ‘바운더리(경계)’ 문제가 있군요!

바운더리 심리학을 공부하며 나는 내 마음 속에 짙은 안개처럼 드리워있던 우울의 정체를 깨달았다. ‘나 자신을 향한 기대치’는 물론 ‘이 세상을 향한 기대치’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았던 것이다. 너무 많은 능력과 재능을 내 자신에게 바라고, 너무 많은 인정과 사랑을 이 세상에 기대함으로써, 나는 나 자신을 필요 이상으로 괴롭히고 있었던 것이다.

[정여울의 언어정담] 당신은 ‘바운더리(경계)’ 문제가 있군요!

정여울 작가우리는 자신의 경계를 정확히 표현하는 법을 알고 있을까. “전세금은 못 도와줘” “네 결혼식에 못 가” “그 일은 내 능력 밖이야” “밤 10시가 넘으면 전화하지 말아줘” “주

www.sedaily.com





외로움의 의미는 알아차리기, 그리고 외로움이 시키는 것은 하지 않기 / 임민경

일종의 ‘사람이 고픈’ 상태인 외로운 상태에서 사람들은 외로움을 해소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방향으로 행동하기 쉬워지는 것이 얄궂습니다. 외로움이 불러일으킨 자기 보호 모드에서 사람은 타인의 얼굴 표정이나, 언행, 문자 메시지 같은 사회적 자극을 접했을 때 더욱 위협적이고 파국적인 해석을 선택하게 됩니다.

외로움의 의미는 알아차리기, 그리고 외로움이 시키는 것은 하지 않기 - 내 삶의 심리학 mind

황지우 시인의 중 일부입니다.문학 작품은 누구에게나 인생의 시기에 따라 다르게 읽히기 마련인데, 제 경우 이 구절이 가장 마음에 와 닿던 시기는 (아니나 다를까!) 세상에서 나를 진정으로 이

www.mind-journal.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