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정신건강] 정신과 진료를 위한 Q&A

by 정보까마귀 2021. 10. 11.
반응형

제가 처음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기 전, 그리고 진료 중 가졌던 고민에 대해 설명하는 포스팅입니다. 정신과에 대한 정보나 경험담, 후기 등은 워낙 공개되어 있지 않아 치료를 받는 것조차 걱정스럽다는 걸 알고 있기에 아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적어보려 합니다. 최대한 다양한 경우를 생각하여 적고 싶었으나 분량 상의 문제로 기본적으로 독자가 우울증인 경우를 상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틀린 정보는 꼭 알려주세요.


 

1. 어떤 경우에 정신과에 방문해야 하나요?

우울증의 경우, 기본적으로 2주 이상 우울감 혹은 무기력감이 지속된다면 꼭 정신과에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그 외에도 식욕 및 수면 문제가 심각할 경우, 정신적 고통이 심할 경우,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들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여 일상이 유지되지 않는 경우, 환각 혹은 망상이 있는 경우, 자살 사고가 지속되는 경우라면 정신과 방문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 외에도 기분이 들뜨는 기간에 과한 계획을 세우고 갑작스레 우울해지며 아무런 일도 하지 못하는 등의 일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등 감정의 폭이 뚜렷하게 자주 바뀐다거나(조울증 증상), 환각•환청•망상을 겪고 횡설수설한다거나(조현병 의심),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심한 불안과 공포감 및 신체적 증상을 느끼는(공황장애 의심) 등의 문제로 일상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정신과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단, 위의 증상이 있다고 하여 반드시 해당 질환인 것은 아니니 스스로 진단을 내리지 마시고 꼭 병원 상담 후 제대로 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2. 정신과 치료를 받으면 불이익이 생길 수 있나요?

부분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진료 기록은 환자 본인의 허가 없이는 열람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보험 가입 시에는 F코드가 있을 경우 불이익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 달리 취업에 영향은 없으니 안심하세요.


3 일단 정신과 상담만 한 번 받아보고 싶은데, 보험 상의 불이익 없이 진료만 받아보는 방법은 없을까요?

상담만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의사 선생님께 일단 Z코드(상담)를 요청드리는 방법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출처: 박한선 저, <토닥토닥 정신과 사용설명서>

 

4. 어떤 정신건강의학과를 선택해야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저는 아래의 '심리상담센터/정신과 추천 지도'를 적극적으로 이용했습니다. 가까운 위치의 추천 병원 중에서 전화 상담을 받아보고 결정한 병원을 처음 이용했고, 지인의 추천으로 현재는 병원을 옮겼습니다.
https://blog.naver.com/leeojsh/220852877049

 

심리상담센터/정신과 추천 지도 (마지막 업데이트:21년 01월)

추천 목록 상담센터중 상담자가 성차별 발언이나 소수자 혐오 발언을 한다고 느낀 곳이 있다면 반드시 알려...

blog.naver.com

 

5. 병원에 일단 가게 되었는데, 의사 선생님이 저와 맞는 분인지, 혹은 좋은 분이 맞는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사람마다 잘 맞는 의사가 달라 콕 집어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상담을 어느 정도 해주시는 의사 선생님과 잘 맞는 경우도 있고, 상담은 없되 몸 상태에 맞게끔 처방약을 잘 지어주시는 의사 선생님 덕에 호전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ADHD나 조현병 등 비교적 특수한 질환을 함께 의심하시는 경우는 해당 케이스를 많이 치료해보신 분를 찾아가시길 추천합니다.

우선, 약을 바꾸고 약효가 나타나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개월 이상은 지켜보시길 권합니다. 속도에 관계 없이 이 의사 선생님을 만나고 내가 호전되어가고 있는지를 잘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자주 병원을 바꾸는 것도 내게 도움은 되지 않으니 신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상담 과정에서 내 정체성 등을 부정하거나 조언이나 충고를 넘어선 상처를 주는 의사, 환자와 개인적인 관계를 쌓고자 하거나 사적인 연락 등을 하는 의사는 반드시 피하셔야 합니다.


6. 정신과 방문 전에 꼭 전화를 해보고 가야 하나요?

다수의 정신과가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예약 없이 방문만으로 초진이 가능하실 수도 있지만, 용기내어 가셨는데 진료를 받지 못하고 돌아오시게 될 수도 있어요. 꼭 전화 후 예약 문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7. 정신과를 다니게 되면 돈은 얼마나 드나요?

모든 병원이 같지는 않으나 제 경험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경우 초진은 검사비를 모두 포함해 5만원 정도였고, 그 이후로는 일주일에 1만원 중반대의 진료비를 내고 있어요. 약값이 포함된 가격입니다. 월 비용은 6만원 정도입니다. 이후 다른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았을 때에는 20~3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었어요.


8. 처음 병원을 가면 무슨 말을 해야할지 걱정이 돼요.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정신과에 방문한 계기나 현재 자신의 증상을 위주로 말씀하시면 됩니다. 다 말하지 못할까 겁이 나시면 써가셔도 좋구요. 많은 준비를 해가지 않으시더라고 의사 선생님께서 상담하며 필요한 질문을 해주실거에요. 무엇보다 검사로 더욱 정확한 결과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9. 주변 사람들이 저를 이해하지 못하고 던지는 말과 행동에 점점 더 지쳐가고 있습니다. 방법이 없을까요?

마인드맨션의원에서 제작한 '우울증에 걸린 가족과 친구들에게'가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원저작권자분께서 마음대로 널리 사용하라고 해주신 덕에 포스팅에도 해당 내용을 올립니다.

https://twitter.com/mind_mansion/status/948510432720859136

 

연결감🔗🧶(@mind_mansion) 님 | 트위터

@mind_mansion 님 언뮤트하기 @mind_mansion 님 뮤트하기 팔로우 @mind_mansion 님 팔로우하기 팔로잉 @mind_mansion 님 팔로우 중 언팔로우 @mind_mansion 님 언팔로우하기 차단됨 @mind_mansion 님이 차단됨 차단 해제

twitter.com

 

10. 약을 먹어도 좋아지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그만두고 싶어요.

약마다 다르나 제가 복용했던 약의 경우에는 뚜렷한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2~4주 정도가 걸렸습니다. 중간에 변화가 없는 것 같아 힘든 기분이 드신다면 주치의와 꼭 상의해보세요. 약을 바꾸거나, 조금 더 기다려볼 수 있을거에요.


11. 정신과 진료를 받을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개인적으로는 의사 선생님의 지시에 잘 따르는 것이라고 봅니다. 제때 약을 챙겨먹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어요. 그리고 낫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의지로 이겨내라는 말이 아니라, 오늘 조금 더 노력하는 힘이요.


12. 우울증 치료를 해도 어느 정도 이상 차도가 없어요. 무기력감과 만성피로가 너무 심합니다.

실제로 우울감과 피로감에 영향을 주는 신체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갑상선 검사, 혈액 검사 등을 추천드립니다. 호르몬이나 부족한 영양소 탓일 수도 있어요.


13. 약을 먹고 이제는 다 나은 것 같은데, 병원에 그만 가도 괜찮겠죠?

단약과 진료 종결은 의사선생님과 반드시 상의해주세요. 임의로 약을 끊으시면 안됩니다. 정신과 약의 경우 특히, 상태가 호전되더라도 기간을 두고 약을 줄여나가야하는 경우가 많아요. 주치의와의 상의가 꼭 필요합니다.


14. 저는 약만으로는 나아지기가 힘들어요. 상담을 받고 싶습니다.

위의 상담추천지도에서 좋은 상담소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학생의 경우 교내의 학생상담센터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15. 약을 먹어도 수면의 질이 너무 떨어지는 것 같아요.

우선 주치의와 상담하시고, 아래 두 글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 경우 기상 시간을 고정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어요.
https://theinforaven.tistory.com/49

 

[정신건강] <스탠퍼드식 최고의 수면법>의 수면 관련 내용 정리

트위터에 올린 바 있는 니시노 세이지 저, <스탠퍼드식 최고의 수면법> 정리입니다. 다들 잘 주무실 수 있길 바랍니다:)

theinforaven.tistory.com

https://twitter.com/niemandsrose_/status/971732795205722112?s=19

 

양갱 on Twitter

“알티한 IPSRT 치료센터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Rules for Better Sleep(잠을 더 잘 자기 위한 규칙)" 번역.”

twitter.com

 

16. 무기력증으로 식사가 어려운데, 공복에 정신과약을 먹어도 괜찮은가요?

약마다 다를 듯 하니 꼭 의사 선생님께 여쭤보고 드세요. 제 경우 첫 병원에서는 '괜찮으나 자주 공복에 복용할 경우 위가 상할 수 있다'고 하셨고 바뀐 병원에서는 '공복에 복용해도 괜찮다'는 답을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간편식이라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